미녀는 석류를 좋아한다는 말이 한때 유행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너무 오래전 이야기인가요?
오래전 이야기일지라도 여전히 미녀는 석류를 좋아한다는 건 변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여자에게 특히나 좋은 점이 많은 것으로 잘 알려진 석류는 생과로 드시는 것도 좋지만, 과일청으로 드시면 맛도 좋고 색감도 예뻐서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석류는 단단한 껍질 속에 있는 알맹이만 꺼내서 먹게 되는데요.
껍질을 까는 게 쉽지 않을뿐더러,
생과로 먹으려면 알맹이 속에 있는 씨는 빼고 먹어야 하는데, 이런 과정이 귀찮아서 못 먹겠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씨가 워낙 딱딱하기도 하고 다칠 위험도 있어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석류를 가공식품으로 판매할 때는 씨를 포함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식품공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석류는 즙으로 판매되거나 즙을 활용하여 가공한 식품들만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석류청은 집에서 만들어서 드시는 건 아무 상관이 없지만 석류청을 만들어서 가공식품을 판매하게 되면 안 됩니다.
물론 씨를 제거하고 즙으로만 청을 만들어서 판매하신다면 상관없지만,
그렇게 판매하시기는 여러 가지 면에서 어려움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전문적으로 판매하시는 게 아니라면 석류청을 만들어서 안전하게 드시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지인들에게 선물하시는 것도 상관 없고요.
값을 지불받고 판매하시는 것만 아니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석류 씨는 정말로 딱딱하고 날카로워서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드시는데 주의가 필요하긴 합니다.
그럼 석류청 만드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석류청 만드는 법
첫째, 석류를 깨끗하게 세척한 후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석류의 껍질에 묻어있어질 이물질이나 먼지 등을 제거해주는 작업을 해줍니다.
껍질을 까면서 물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겉에 묻은 물기는 키친타월이나 마른행주 등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둘째, 석류 껍질을 쪼개어 알맹이를 꺼내줍니다.
석류껍질은 매우 단단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칼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다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칼집을 살짝만 내어서 손으로 벌리는 게 더 안전합니다.
칼을 사용해서 끝까지 자르려고 하다가는 다칠 수 있습니다.
셋째, 깨끗한 그릇에 석류 알맹이와 설탕을 섞어 줍니다.
이때 설탕의 양은 석류보다 작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씨의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동량의 설탕을 사용하게 되면 조금 많을 수 있습니다.
석류와 설탕의 비율을 3대2 정도로 잡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넷째, 레몬즙을 착즙하여 넣어줍니다.
레몬즙을 넣어주면 색깔도 훨씬 예뻐지고 맛도 좋아집니다.
레몬즙은 직접 착즙하여도 좋고, 마트에서 판매하는 레몬즙을 구매하셔도 됩니다.
다섯째, 유리병을 소독하여 병에 넣어줍니다.
유리병은 세척한 후 냄비에 물을 넣고 처음부터 함께 끓여줍니다.
물을 먼저 끓인 후에 유리병을 넣게 되면 온도 차이로 인해서 유리병이 깨질 수 있습니다.
유리병을 한번 세척한 다음에 처음부터 냄비에 넣으시고 물과 함께 끓여주시면 됩니다.
이때 유리병보다 물이 너무 적으면 물이 끓으면서 유리병이 냄비에 부딪혀 깨질 수 있으니 유리병이 적당히 잠길 정도로 물을 충분히 넣어주셔야 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 5분 정도 뒤에 유리병을 꺼내줍니다.
유리병은 입구가 하늘을 보도록 바로 세워줍니다.
물이 아래로 흐르도록 거꾸로 세워줘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시는데요.
물이 뜨겁기 때문에 입구가 하늘을 향하도록 세워주시면 1~2분 내로 물이 다 마르게 됩니다.
깨끗하게 물이 마른 다음에 유리병에 과일청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과일청은 과일과 설탕이 만나서 삼투압 작용에 의해 과즙이 흘러나오게 되는 것을 과일청이라고 합니다.
석류는 열매로 바로 드시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과일청으로 만들어서 드시게 되면 드시기가 훨씬 편하실 것 같습니다.
그럼 석류의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석류는 여성이 과일이라는 별명이 붙을 만큼 여성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들에게 선물로도 많이 하는 과일이기도 하죠.
과거에는 클레오파트라, 중국에서는 양귀비가 많이 먹었다고 해서 유명한 과일이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역사가 꽤 오래된 과일이죠?
다양한 효능이 있다 보니 한의학 쪽에서도 지속해서 쓰이고 있는 약재이기도 합니다.
석류가 여성에게 좋은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풍부한 에스트로겐 성분 때문입니다.
천연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불순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있어서 자궁이 약하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과일입니다.
여드름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피지분비를 조절해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여드름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항생 효과가 있어서 세균성 이질에도 사용이 될 만큼 강력한 항생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먹기는 조금 불편하지만 여러 가지로 몸에 도움이 많이 되는 과일인 것 같습니다.
과일청으로 만들었을 때도 색감이 워낙 예뻐서 여성분들이 정말 좋아하시더라고요.
매번 석류를 구매해서 드시기 어려우신 분들은 과일청으로 만들어서 보관해두셨다가 조금씩 꺼내 드시는 건 어떨까요?
여성분들을 위한 독보적인 과일청으로 석류청 추천합니다.
댓글